숱한 갈등의 반복을 겪던 부부는 이런 말을 합니다.
"쉽고, 빠르게 헤어지는 방법 없을까요?"
하지만 결혼이라는 것이 양쪽 집안의 허락이 있어야 하고, 여러 조건을 맞추어봐야 했던 것처럼 이혼 또한 그리 쉽게 이루어지지는 않습니다.
본인의 상황에 적합한 절차를 찾아야 하고, 그 절차를 진행하기 위해서 다양한 준비를 해야 하죠.
다만 여전히 많은 분들께서는 협의 또는 재판 절차만이 있다는 전제하에 본인의 상황에 딱 들어맞지 않는 절차를 활용하시기도 합니다.
단순히 강제력을 원한다는 이유만으로 소송을 진행하시거나 조속히 사건을 마무리하기를 바라는 마음에 협의를 진행하시고는 하는데요.
이런 상황에서 조정이혼은 큰 도움이 되어드릴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빠르게 마무리하고 싶을 때
이미 많은 갈등을 겪은 배우자와 오랫동안 다투고 싶은 사람이 있을까요? 극히 드물 것입니다.
그렇다 보니 정말 많은 분들이 "소송을 하게 되면 얼마나 걸릴까요?", "조금 빠르게 마무리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와 같은 질문을 하시는데요.
물론 부부의 관계는 깔끔하게 정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얼마나 빨리 끝나느냐에만 집중하는 것은 지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굳이 소송을 진행할 만큼 다툼이 치열하지 않거나 상대방과의 합의 의사가 어느정도 있다면 조정이혼을 활용하시는 것이 좋은데요.
조정의 경우에는 통상적으로 1개월에서 3개월 내에 기일이 지정되고, 해당 기일에서 합의가 이루어진다면 이혼 또한 성립됩니다.
또, 조정이혼을 활용할 때에는 정말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숙려기간이 부여되지 않기 때문에 조정이 성립되는 즉시 혼인관계를 해소할 수 있다는 장점이 존재하지요.
게다가 당사자들이 직접 법원에 출석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이를 활용하신 많은 분들이 "체감상 1개월도 안 돼서 끝난 것 같다"고 말씀하시고 계십니다.
확실하게 마무리하고 싶을 때
그런데 조정이혼을 활용하여 빠르게 사건을 종결시켰더니 또 다른 분쟁이 발생하여 결국 소송을 진행해야 한다면 어떨까요?
당연히 많은 분들이 당황스러워 하시거나 짜증나는 감정을 느끼실 수 있겠죠.
이는 사실 협의이혼의 단점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미성년 자녀가 있는 경우에도 최대 3개월 안에 혼인관계를 해소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부부들이 이를 활용하곤 합니다.
그런데 정작 합의된 내용을 일방이 이행하지 않는다면 결국 구제받을 수 있는 방법이 소 제기밖에 없기 때문에 하소연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조정이혼의 경우에는 단순히 빠르게 이혼할 수 있는 것뿐만 아니라 합의된 내용에 집행력이 부여되기 때문에 확실한 효력을 얻을 수 있죠.
만약 조정 당시에 합의된 내용(조서에 기재된 내용)을 상대 측에서 어길 경우에는 조서를 토대로 강제집행하거나 집행명령을 구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조정이혼을 통해 혼인관계를 해소하신 승원의 의뢰인 D씨의 일화를 소개하겠습니다.
의뢰인 D씨와 남편 T씨는 지인의 소개로 만나 연인이 되었고, 평생을 함께하겠다는 서약과 함께 법률상의 부부가 되었습니다.
결혼할 당시 D씨는 T씨에게 신혼집을 요구하지 않았고, 각자 모아두었던 돈과 대출을 통해 집을 마련하였죠.
두 사람은 공동명의로 된 집에서 혼인생활을 시작하였고, 행복한 미래만 남아있다고 굳게 믿었는데요.
그러나 T씨는 결혼생활이 시작되자 가사노동을 방치하듯 하였고, 맞벌이 부부였음에도 D씨는 빨래, 설거지, 음식 등 모든 일을 전담해야 했습니다.
이로 인해 잦은 다툼이 있었고, 그러던 중 D씨가 결혼 전부터 키우던 고양이를 T씨가 침대에서 집어던지는 것을 목격한 D씨는 큰 충격을 받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다투던 중에 T씨는 D씨에게까지 폭력을 행사하였고, D씨는 결국 이혼을 결심하셨죠.
다만 오랜 시간 다투고 싶지 않았기에 D씨는 승원의 조력을 통해 조속히 사건을 종결하고자 하셨습니다.
승원은 다음과 같은 사실들을 입증 및 주장하여 D씨와 T씨의 혼인관계가 원만히 해소될 수 있도록 조력하였습니다.
1) T씨는 신혼 초부터 가사노동을 모두 D씨의 몫으로 여겼고, 이로 인해 다툼이 잦았던 점
2) D씨가 오랜 시간 함께한 반려묘에게 폭력적인 태도로 일관하며 큰 피해를 입힌 T씨로 인해 혼인관계가 파탄에 치닫게 되었다는 점
3) T씨는 D씨와 다투던 중 여러 차례 폭언 및 폭력 등의 부당한 대우를 하였고, 이로 인해 D씨는 큰 정신적 고통을 겪었다는 점
4) 두 사람은 맞벌이 부부였고, 집을 마련하는 비용도 공동으로 부담하였으므로 재산분할에 대해서는 다투지 않는 사정
5) 추후 위자료, 재산분할을 포함한 일체의 금전적인 청구를 서로에게 하지 않겠다는 점
이러한 내용들을 토대로 조정이혼을 활용한 결과 D씨는 법원에 출석하지 않고 2개월만에 T씨와의 혼인관계를 해소할 수 있었습니다.
조정이혼은 누가,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그 결과가 천차만별로 드러나게 됩니다.
1만여 명의 의뢰인 분들과 상담을 진행하며 다양한 케이스에 대해 분석하고, 3천 건 이상의 승소를 기록한 저는 자신있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저희 승원과 함께하신다면 원하시는 결과를 신속히 쟁취하실 수 있습니다.